[꿍꾸룽] 소논문, Mplus demo 버전 연습 -2

2020. 12. 23. 01:06통계

안녕하세요 꿍꾸룽입니다. 구조방정식 mplus 데모 버전 연습 중 기록 입니다.:-)

dream2run.tistory.com/165

 

[꿍꾸룽] 소논문, Mplus Demo 버전 연습 -1

안녕하세요. 꿍꾸룽입니다. 오늘 기록은, 소논문 연습하려고 Mplus DEMO VERSION 돌리기 위한 청사진?에 해당하는 내용이에요. 데모버전을 돌리면서 겪은 경험들, 오류들 등에 대한 기록이라서 데모

dream2run.tistory.com

첫번째 글 내용은 데모버전의 제약(독립2, 종속6)을 가지고 제가 어떻게 모형을 짰는 가 하는 것에 대한 거에요. 


최종모형 수정. 왜냐면, 원래 하려던 변수들의 최신버전을 패널데이터(아동패널)에서 조합하다보니 2012년까지 거슬러올라가지더라구요. 지금 2020년인데 너무 옛날인데.. 하면서 그나마 최신꺼를 쓰려고 조합하다보니

 

- 양육스트레스, 결혼만족도, 소득, 자기효능감 > 모두 취합된 년도 2012년도

- 양육스트레스, 결혼만족도, 소득, 자아존중감 > 모두 취합된 년도 2014년도

 

2012년 보다는 2014년 이 최신이니까 최신데이터로 선택했어요. 패널데이터는 매번 같은 내용을 취합하는 게 아니라 추가하기도 하고, 제하기도 하기 때문에 그것도 살펴보면 좋을 거 같아요~

 

패널데이터 사용방법 중 하나로 데이터를 골라 받으면 spss용 자료로 주지 않고, 엑셀의 문서 csv로 주기 때문에, 저는 spss로 다운받아요. 다시 코딩하는 거 시간 아끼려구요~ 

 

패널데이터 통으로 다운 받은 후 그곳에서 추출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내용 있습니당. ^^

dream2run.tistory.com/66

 

Spss 자료 데이터 추출

안녕하세요 여성가족패널 데이터에서 자료를 다운받는 데, 파일 전체를 다운받으면 spss 확장자인 sav로 줍니다. 그런데 항목별로 선택해서 다운받으면 csv형태로 주더라구요. 그렇게 되면 활용하

dream2run.tistory.com

잘못입력할까봐 조마조마(데이터 값 말고 변수 내용)하지 않아도되어서 제가 선호하는 방법이에요. 데이터 값은 복붙이 가능하니까 잘못입력하지는 않겠죠? ㅎㅎ (엑셀과 spss의 호환이 좋습니다)

 

 

 

패널데이터 사이트에서 코드북을 제공하는 데, 제가 필요한 것을 확인하고 spss 변수명에서 골라봤어요. 

또는, 도구프로파일을 다운받으면, 모의 양육스트레스를 어떤 척도를 이용하여 사용했고, 코드는 무엇인지 안내되어있어요. 저는 두번째 방법으로 코드번호 알아냈고, spss에서 변수명 찾아보는데 엑셀로 복붙해서 찾았어요.

 

변수명은 spss 자체에서 컨트롤 에프 기능이 잘 안먹히기에 (있어도 없다고 뜨는) 변수명을 엑셀로 복붙한 뒤에 찾아보니 필요한 문항들을 찾는 시간이 확 줄일 수 있었어요.

 

 

이렇게 정리된 변수들을 가지고 추출할 때 번호를 골라 추출하면 되니 편하네요 ㅋㅋ

 

그렇게 해서 최종 정리된 구조방정식 모형은, 

 

입니당. 

 

이렇게 점점 계속 수정해나가는 중!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