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꾸룽]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VS 교육대학원 심리학과 - 상담분야

2020. 1. 31. 07:01대학원생활

안녕하세용~ 대학원을 진학하기 전에 고민했던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대학원을 진학하기 전, 대학원은 잘 몰랐던터라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으로 구분되는 지도 몰랐어요. 대학원 어디가지~하고 알아보면서, 강남과 서울끝을 왔다갔다하던 저는 장거리에 지쳐서, 그나마 멀지않은 학교를 가려고 여러군데를 살펴보았었습니다. 

 

그러다가 알게 된 게 제가 사는 곳과 가까운 곳은 거의 교육대학원이 자리잡고있다는 것을 알았고, 동시에 일반대학원이라는 곳이 있는 것을 알았습니당. 오잉 그럼 이 차이는 뭐지? 이왕 가는 거 나는 나에게 득이 되는 곳을 가고싶다! 였어요. 둘 중에 어떤 것이 득이냐? 본인의 길과 맞는 곳이 득이겠쥬?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중 상담분야에 국한된 설명을 하려합니다!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은 전문상담교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육 현장의 개선을 선도해나가는 상담심리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진로, 가족, 특수아 등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 대학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설명을 보면, 교육현장 말고도 상담기관에서의 전문적인 상담활동에서 적용가능하다고 하는 데, 실상은 교육현장에 국한된다고 합니다. 왜냐? 교육의 주 목적이 전문상담"교사" 양성이기 때문이죠. 

 

전문상담교사라함은 초/중등학교에서 일하는 전문상담교사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교육대학원을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고 임용고시를 합격한 사람을 말합니다. 즉! 교육대학원을 진학한 후 교사자격증(2급)을 따고, 임용고시까지 패스한 사람입니다. 시험의 연속이죠? ㅋㅋㅋ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은 현재 학교에서 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곳이 많습니다. 거의 다 그랬던 것 같아요. 교사로 일을 하며 추가적으로 공부하는 사람 혹은 일반 과목에서 진로상담이나 기타 상담분야로 전향하려는 사람. 야간에 수업이 진행됩니다. 

 

대학원에서 전일제라함은 대학원에 소속되어 대학원 수업/활동이 1순위가 되는 사람, 시간표도 오전 오후 다 배치되어있는 경우이고 야간제라함은 기존 일을 하며, 대학원에서 공부를 추가로 하는 사람입니다. 시간표가 오후에 대부분 배치가 되어있어요. *정확한 용어가 전일제, 야간제가 맞는 지 헷갈리네용. 수정이 필요하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한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얻고 임용을 거쳐 교사가 되려는 목적이면 교육대학원 진학이 맞습니다. 


일반대학원 상담심리학은 상담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상담자를 양성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상담과 심리치료 장면에 적용하여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을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목적 자체가 교육대학원과는 조금 다른게 느껴지시나요?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설명을 따왔습니다. 

 

상담심리학은 심리학의 이론과 원리를 상담과 심리치료 장면에 적용하므로써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을 돕고 성장하게 하는 과정과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본교의 상담심리학 전공은 심리 상담에 대한 과학적인 태도와 실무적 능력을 균형 있게 지닌 대학원생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전공교수와 가까이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모든 교과목에서 연구의 중요성과 의미를 배우게 됩니다. 

 

일반대학원 상담심리전공을 하게 되면 상담 현장에서 뛰거나 연구활동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상담현장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종단연구 및 문화간 비교연구를 하고, 상담 성과를 측정하고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를 연구한 후 이를 적용하고, 슈퍼비전 즉 상담현장에서의 상담자를 코칭하기도 합니다. 또한 트라우마 환자들을 치료하기도 해요. 트라우마란 극심한 정서적 충격을 유발한 사건으로 스트레스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 데 전쟁에 다녀온 사람들은 평상시 작은 소음에도 크게 놀라거나 행동에 제약이 크게 생기거나 하는 것을 예로 들수있겠네요. 또한 정서적 안정화를 위한 개입을 적절히 하기 위해 교육 및 실습을 하며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키웁니다. 

 

관련자격증은 한국상담심리학회의 상담심리사, 한국상담학회의 전문상사, 여성가족부에서 발급하는 청소년상담사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

 

https://dream2run.tistory.com/5

 

[꿍꾸룽] 상담심리사 자격증

현재 나는 상담심리사가 되기 위한 과정 중 하나인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상담전공, 석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석사과정에서 배우는 것들, 상담과 심리 주제들을 기록하려 한다. 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 준비할..

dream2run.tistory.com

졸업 후에는 대학상담센터, 청소년 종합 상담실 (국가/시), 정신과 병원 소속 상담실, 사회복지기관 상담실, 군전문상담, 대기업소속 상담실, 사설상담센터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설명에서 참고함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상담전공은 교육대학원과 달리 야간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전일제에요. 그리고 대학원 중에서도 과정이 빡센 편이고, 해야할 것, 돈들어가는 일도 상대적으로 더더 큽니다. 그래서 대학원을 일순위로 해야 지속이 가능해요. 

 

심리학과 상담전공을 배울수록 상담이라는 것이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것과 같다고 느껴져서 얕게 배우면 정말 큰일난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만큼 학문의 깊이가 겁~~~나 깊습니다. 그러니까 전일제만 운영하는 것이겠죠? 


일반대학원 심리, 상담전공과 교육대학원 상담전공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교육대학원은 상담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 + 임용패스 후 활동 가능

일반대학원은 상담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한 과정 + 자격증 취득 후 활동 가능 입니다.

 

요즘 심리관련 자격증을 여기저기서 쉽게 딸 수 있는 곳이 많은데 개인적으로 그런 쪽은 전문성도 떨어지고, 깊이도 얕다고 생각해서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심리분야로 진로를 고민 중이시라면 대학원을 진학하는 게 거의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만큼 중요하고 깊고, 깊고 깊은 문제입니다.

 

만약 상담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고, 심리적 불편감을 치료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교육대학원보다 일반대학원으로 진학하심이 맞습니다. 학교거리(과거의 저와 같은. ㅋㅋ) / 전일제vs야간제 가 기준이 아니구요! 앞에서 설명드렸다싶이 교육 목적 자체가 다르게 때문이죠. 

 

반대로 학교내에서 상담교사로 일을 하고 싶으신 분이면 임용고시를 패스함으로서 공적인 자격을 인정받아 학생 대상으로 상담하는 것이 더 맞으니 교육대학원으로 진학하심이 맞구요!

 

심리분야로 일을 하고 싶으시다면 본인의 목적이 둘 중에 무엇인지를 따져보고 진학하시기를 바래요~ 저의 설명은 여기서 마칩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래요. ㅋㄷㅋ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