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꾸룽] 종결보고서

2022. 4. 11. 22:01상담사생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쓰네용 :-)

 

2급 취득 후 유료상담을 종결하고, 종결 보고서를 쓰려고 컴터 앞에 앉았다가

종결보고서 양식 올려봐요~

 

(당연히) 제가 만든 건 아니고, ㅎㅎㅎ 수련/수업 등에서 얻은 양식의 종결보고서에요

* 혹시 문제가 된다면 지우겠습니다. 

 

제가 상담을 진행하면서 저 스스로의 수고를 덜어주는  과정 중에 몇가지가 있는데

- (슈퍼비전을 받지않아도) 해당 회기는 요약본으로 바로 정리해두기. 제일 좋은 건 회기 끝나고 바로 적으면 제일 빠르게, 그리고 생생하게 핵심을 생각하며, 회기 내의 내담자 감정선을 따라가며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더라구요

- 슈퍼비전을 받고나면 해당 내용을 다시 카테고리를 나눠서 정리하기. 저는 저에 대해 [상담자] 그리고 내담자 특성에 대해 [내담자] 그리고 상담에서 일반적인 사실들 [상담] 이렇게 정리를 해요. 슈퍼비전이 쌓이다보면 공통점이 한눈에 보이고 제 강점과 보완점이 더 잘 파악이 되어서 좋더라구요. 

 

* 공부내용을 필기하거나 / 슈퍼비전 내용 필기 등 한 공책안에 카테고리가 나뉘어져있는 것처럼 정리하기 좋은 건 ONE NOTE ! 최고에요. ㅎㅎㅎ 백업과 동기화가 되어서 컴퓨터 다른 곳에서도 바로바로 볼 수가 있어요. 더 정리해야 하는 데 계속 미루네요. 곧 해봐야징.. 정리... 

 

- 저는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고 있어요 (현재). 그런데 슈퍼비전 보고서나 종결보고서 등 어딘가에 제출하는 것처럼 작성해놓기 입니다. 파기해야하는 년도는 종이에 적어서 정리해놔요. 눈 앞에 보이는 곳에 두어야 할 것 같아서. ㅎㅎ 종결보고서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데 내담자와 저의 과정이 쫙 정리가 되니까 온라인 수첩 (한국상담심리학회)에 적기도 너무 좋더라구요. 

 

이 모든 과정이 상담사로서 성장하기에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어요. 

 

사실 모든 분들이 하고 계실지도 모르지만, 전 게으르기때문에 이런 것들을 하고 있는 게 제 스스로 좋아서.. 기특..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이번 종결 내용도 정리해서 온라인수첩에 작성하고, 슈퍼바이저 선생님께 확인받아야겠어요. 

종결하고 함께 나아간 우리 내담자님께서 원하는 삶을 잘 맹들어나가길 온 마음으로 바라면서, 

글을 줄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