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꾸룽] 한글hwp 변경내용기록 건 알차게 활용하기

2022. 1. 3. 14:00대학원생활

안녕하세요 꿍꾸룽입니다. 

생각보다 아직 국내에서는 워드보다 한글hwp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특히 정부랑 관련된 일을 하는 회사는 한글을 쓰더라구요 정부에서 한글 파일만 받는 경우가 많대요~

그러면서 한글 파일을 자주 사용하게 되었었는데, 

이번에 학교에서 조교하면서 & 논문쓰면서 교수님들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향에서 저는! ㅋㅋ 새롭게 알게된 기능이 있었어요. 

 

변경내용(기록)입니다.

 

변경내용 기록은, 꿍꾸룽이 변경한 것을 타인이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거에요.

서면으로 치면, 빨간펜 정도라고 비유할 수 있겠네요. 

 

제가 이 내용을 기록하는 이유는 변경한 내용을 최종본으로 반영하는 방법(빨간펜 수정 내용을 최종본에 반영하고 수정 내용을 영구삭제하는 것)을 몰라서 헤맸기때문에요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질문하신 분은 있는데 (한분) 안내된 블로그가 따로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알아낸 방법을 이렇게 공유합니다

제가 금붕어이기도해서 정말 잘까먹어서요. ㅋㅋㅋ 사실 스스로를 위한 가이드라인인 이 블로그.. ^^

 


하단에 변경내용기록중지 초록색은 기록이 되고있지 않은 상태이구요

초록색 글자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빨간색으로 바뀌어요

변경내용 기록 중 이라는 빨간 글자가 뜨면, 내용이 기록 되고 있는 것이에요. 

 

검토 > 최종본 및 변경내용을 클릭하면 수정 중인 문구와, 수정 전 문구가 함께 보여요. 글자 색이 바뀌는 게 변경 중인 내용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정하고 있으나, 최종본을 클릭하면 수정 내용이 숨겨진 거에요. 최종본 반영과는 달라요~

여기서 수정한 내용을 최종본으로 변경하려면, 검토에서 변경내용 적용을 하면 되어요

저는 모두 적용보다는 적용 후 다음으로 이동을 활용해요

하나씩 확인하고 하는 게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효율은 떨어지겠지만, ㅎㅎ

이렇게해서, 변경내용을 다 적용하면

수정내용이 없어지고 (빨간펜을 지우개로 지운 것같은!) 

최종반영되고 기록이 초기화 된거에요. 

 

이걸 몰라서 매번 고생했었는데, ㅋㅋㅋ 1차 수정하고 > 2차 확정받았는데 그걸 최종 반영하는 걸 몰라서 새로 복사한 문서에 직접 수정 내용입력했거든요. 변경내용 기록 중지하고, :-) 고생했었네요 나 자신. 

 

저는 삭제한것과 삽입한거 내용을 다르게 보고 싶어서 수정내용 표시가 다르게 표현되게 색을 바꿨어요. 

변경내용 다르게 하는 방법은

검토 > 변경내용 보기 > 표시설정 에서 수정하면 됩니다. ㅎㅎ

 

:-) 유용하네요. 

 

또 언제 쓰려나! 

다같이 문서 작업하려면 보통 구글에 워드를 공동작업자로 설정하는데, 그것도 유용해요.

 

유용한 방법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그렇게 자유시간이 늘길 바라며, ㅋㅋㅋ

다들 즐거운 2022년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