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꾸룽] 논문 찾는 법, 척도 찾는 법

2022. 2. 20. 01:47대학원생활

안녕하세요 꿍꾸룽입니다.

대학원이 아니더라도, 전문영역에 대한 최신 자료를 알기 위해서는 논문을 자주 읽게되죠!

학술지도 당연하구요. ㅎㅎㅎ

 

대학원 입학 준비할 때 연구계획서를 쓰게 되고,

대학원에 입학을 하면 당연히 논문을 엄청 읽게되죠. ㅎㅎㅎ

 

0) 국내논문 찾는 법

0) 해외논문 (쉽게) 찾는 법

0) 척도 찾는 법

 

으로 나누어서 글을 적어보려합니다. 

 


국내논문찾는법은, 학교 학생이면 학교 도서관에 데이터 베이스 라는 걸 이용할 수 있어요

학교가 비용을 지불하고 여러 논문 사이트들을 구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이 열어보려면 비용을 지불하여야했던 것도, 학교 계정을 통해 접속하면 다운받거나 원문보기를 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RISS, KISS, DBpia, KCI 를 가장 많이 쓰게 되어요.

 

논문을 쓰게 되거나, 한 개념에 대해 자세히 풀어낸 글을 읽고 싶을 때는 학위논문이 유용해요. 학위논문은 학술지 게재 논문과 달리 편집을 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페이지 수에서 차이가 납니다. 70페이지는 넘는 거 같아요 평균?

 

학위논문은 RISS에서 주로 찾아서 봐요. 

 


학위논문 이야기가 나오니 곧 척도 찾는 법으로 연결이 되는데, 국내에서 사용하는 척도의 경우

1) 구글 검색 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2) 학위논문에는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밝혀야 하기 때문에 보통 뒷페이지에 그대로 첨부되어있어요. 

 

국내에서 번안하거나 국내에서 개발한 척도가 아닌, 해외에서 사용하는 척도를 보고싶을 때는 

척도 명을 정확히 구글에 검색하면 밝혀놓은 경우가 많더라구요. 

혹은, (제가 해보지는 않았지만) PQDT 글로벌 과 같은 사이트는 RISS처럼 해외 석/박 학위논문을 인용한 곳이니, 그곳을 활용해도 좋겠네요. ^^


해외논문 (쉽게) 찾는 법은 학교 도서관 데이터 베이스에 해외논문를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안내해놓았기때문에, 국내논문 찾는 법과 비슷해요. 

 

저는 주로, 미국심리학회에서 제공하는 심리학 원문을 제공하는 PsycARTICLES를 주로 사용해요. 

다만, 제가 정확히 읽고싶은 논문이 있어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키워드로 잡아 너-무 많은 논문들을 보여주기때문에 가끔은 찾기가 힘들더라구요. 물론 그 과정에서 또 보석같은 논문을 찾기도 하지만요. ㅎㅎ 

 

쉽게, 제가 읽고싶은 논문만 다운받고 싶을 때 사용한 사이트는 2가지 입니다. 

 

1. DOI만 안다면, 바로 다운받을 수 있게 안내해주는 정말 꿀-같은 사이트

https://sci-hub.se/

 

2. 제목만 알고 DOI를 모를 때, DOI를 알려주는 사이트

https://search.crossref.org/

 

지식의 접근성을 확 !!! 올려준 사이트 2가지라고 생각해요. 

 

저는 주로, 국내 논문은 학교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운받거나 원문보기를 하였구요, 

해외 논문 같은 경우는 구글스칼라(구글학술검색)에 제목/DOI를 알아내고 sci-hub로 다운을 받았어요.

논문 찾는 데 시간을 훨-씬 아껴주거든요. 

저 사이트를 알려주신 해외 박사과정 유투버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ㅋㅋ 정말 너무 유용하거든요. 

 


제가 논문과 척도 찾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어요. 

논문/척도을 찾아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