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꾸룽] 확언_affirmation

2021. 3. 1. 23:20꿍꾸룽 생각기록

안녕하세요 꿍꾸룽입니다. :-) 최근 빠진 유투버님이 있어서 그 분의 내용을 찬찬히 들여다봤어요. ㅎㅎ [돌콩님]입니다. 영어공부에 대해 + 자신의 자기계발에 대한 내용이 주인 거 같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오랜 시간 해야지~하고 있던 것들을 다시한번 리마인드 시켜주셔서 직접 해보기위해 어떻게 하는 건지 공부 좀 했습니다헝헝. 그래서 기록합니다! 

 

첫번째로, 하는 것은 Affirmation 확언/확신 이에요. 

저는 이걸, 삶의 목표를 매번 리마인드하는 것으로 하고있었는데 이렇게 확언이라는 효과로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신 줄 몰라서 되게 흥미로웠어요.

 

저는 삶의 목표(목표 혹은 갖고싶은 미래)를 일기장에 쭉 적고 그를 위해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건 무엇인가로 나뉘는 작업을 자주 하는 편이에요. 그렇게 되면 좋은게, 하루하루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더라구요. 그리고 곧 내가 그 미래를 가질 수 있을 거 같아요. 

 

확언이라는 형태로 다시 해보고자 한 이유는 남편을 이 행위에 (ㅋㅋ) 끌어들이기 위해서도 있고, 삶의 목표를 일기장에 쭉 적어보는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바꿔서 리프레쉬 (refresh) 해보고 싶어서입니다! 

 


 

확언에 대해서는 돌콩님과 책 딱 1년, 나만 생각할게요라는 것에서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책은 확언에 대해 나오는 지 모르고 읽고있었는 데 어제 확언에 대해 나오길래 깜짝 놀랬어요. 내가 관심있는 게 이렇게 나오다니, 이런 우연이? 이러면서 줄쳐놨쥬. ㅎㅎㅎ

 

확언이 뭐야~~? 에 대해 적어볼게요!

클릭 시 네이버사전(발음듣기)로 이동


확신을 외칠 때는 현재 시제로 말하고 부정문 대신 긍정문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자기 비하는 하지 말아야지'라고 말하기보다는 '

매일 자신감이 자라나고있어'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 책 딱 1년만, 나만 생각할게요

 

확언에 대해 제 언어로 정의를 내리자면, 나의 목표를 언어로 내뱉는 것 인 거 같아요. 그걸 일기에 쓰거나, 말로 내뱉거나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 거 같더라구요. 

 

확언을 설정할 때는 현재 시제로 말하고  긍정문을 사용한다는 규칙을 책을 통해 배웠네요!

 

확언의 진가(진짜 이루어지게 하는)를 위해서는 3가지 단계가 있다고 미라클모닝 저자가 말씀하셨다고합니다. 저는 이걸 돌콩님 유투브에서 봤습니다. ㅎㅎ 

 

위력있는 확언을 만드는 3단계 

1. 무엇에 전념할 것인 확실히 한다. 

2. 왜 이 전념이 내가 있어 중요한지 확인

3. 확언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 행동과 언제 그 행동을 할지 생각해본다.

- 미라클 모닝 저자 (출처 : 돌콩님 유투브)

 

3번은 이루어지는 확언과 이루어지지 않는 확언의 차이에 대해 돌콩님이 이야기하신 것과 같은 맥락이에요. 핵심은

 

확언에 대해 적극적으로 조사를 하였는 가.

 

조사가 중요한 이유

1. 조사를 통해 큰 목표를 작은 목표들로 분해할 수 있다

deconstruct a big goal to small sub goals

2. 내가 지금 실행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알려준다

- 돌콩님 유투브 내용을 정리한 것

 

또 매일 확언을 하는 이유는 매일이 쌓이며 모멘텀(Momentum), 즉 일의 탄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탄력을 받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으니 좋죠~

 

그리고 돌콩님이 받은 Q에 대해서 나누어보는 시간을 가졌는 데 저에게도 필요한 조언이라 따로 기록하였습니다. 

 

Q. 하루에 몇개의 확언을 해야하나?

A. 삶에서 중요한 분야를 꼽아 분야 당 하나씩 확언하는 걸 추천. (-미라클모닝 저자)

 

Q. 매일 똑같은 확언을 반복해야하나?

A. Yes. 같은 확언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의식을 재 프로그래밍하는 것. 다른 확언을 하면 그게 되지 않는다.

(-미라클모닝 저자)

 

 

돌콩님이 이야기해주신 확언의 진가는 1) 반복, 2) 디테일 (구체적인 조사와 목표 분해) 였습니다. 

 

확언의 진가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1. 반복. 이는 모멘텀(일의 탄력)을 잃지 않게 해준다.

하루의 방향성을 잃지않고 하루를 사는데 도움을 준다.

확언을 유지하되 의도적으로 어제와 약간 다른 말로 표현해보는 것도 좋다.

왜? 확언을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보기 위해서 (refresh의 측면)

 

2. 디테일. 이는 확언에 현실성을 부여하는 것.

조사와 분해이다. 어려움을 파고들어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 돌콩님 유투브 내용을 정리한 것

 

 

 돌콩님의 유투브 링크는 아래에 달아놓을 게요~

- 확언을 어떻게 하고 있는 가에 대한 것 링크2개

youtu.be/SmdoPTa5Raw

youtu.be/0c-sJl9PQqU

미라클모닝 저자가 말한 이루어지는 확언을 만드는 법

youtu.be/QjEwHWWaJtg

 


방금 남편이랑 놀면서 확언을 해봤는 데 ㅋㅋ 이게 엄청 재밌을 수도 있네요.

같이 이룰 확언이라면 서로 댓글달듯이 대화하면 되게 재밌어요. 뭔가 허무맹랑한 거 같아서 재밌는 데 (감히 우리가? 같은 느낌) 또 현실이 될 거 같아서 재밌어요. 

 

방금 적은 글에 대해서는 일기장에 또 한번 기록해봐야겠어요. 손으로 적을 때 연필의 사각거림은 뇌에 더 오래 유지하게 도와주는 거 같아요. 

 

그나저나 오늘이 3월1일이라함은 내일은 개강인것이네요 하하하하핳

이번학기, 진짜 빡셀 거 같다는 게 느껴지는 이번학기, 어느때처럼 잘 해내보자 내 자신!!!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